작성일 : 21-07-26 16:20
한국골판지포장산업은 어떻게 변화하여 왔는가
 글쓴이 : 운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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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골판지포장산업은 어떻게 변화하여 왔는가

                                                                                                                한국골판지포장산업협동조합
                                                                                                                이  사  장          김  일  영


1. 한국골판지포장산업의 여명기(黎明期)
 한국골판지포장산업의 역사는 70여년의 성상으로 얘기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35년 일본 연합지기(주)의 서울영업소가 설치되어 골판지가 처음 도입된 이래 1944년 조선판지(주)가 서울 영등포 당산동에 설립되면서 골판지상자 생산이 이루어지고 일본 패망 후 1953년 신흥제지공업(주)(대표이사 허균)가 영등포구 개봉동 407번지에 설립되어 명실상부한 우리나라 사람에 의한 최초의 골판지 및 골판지상자 제조공장이 탄생하게 된다. 이후 1959년 한응사장의 영등포 소재 한국판지 설립 이후, 관악구의 공화단보루, 동대문구의 대동포장, 서대문구의 오성제지, 성동구의 협동단보루, 중구의 남북단보루, 미림제지, 안양의 경남제지, 부산의 국일단보루, 천일단보루와 한국수출포장, 영등포구의 삼성수출포장, 대구의 삼성제지, 명화단보루, 국제단보루 등 1960년을 전후로 16개 골판지포장공장이 설립되었지만, 1975년을 전후하여 16개 창업주들 중 11개사는 사업실패와 도산 등으로 경쟁대열에서 이탈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명멸의 과정을 겪게 된다. 

2. 신수요 창출로 성장기(成長期)를 이끌다.
 당시 목상자를 대체하여 골판지상자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1963년 한국골판지포장공업협회를 설립하면서 일본식 단보루가 골판지라는 KS 산업용어로 정착되고 체계적인 신수요 창출 사업과 관련규격 제정 등 제도적 정비를 해왔었지만, 국내 산업기반이 취약하고 포장수요기반이 미미한 나머지 과당경쟁체제를 극복하지 못한 결과인 것이다. 이러한 아픔을 뒤로하고, 1973년도 제 1차 석유파동의 불안정한 시기를 지나 경제개발 5개년계획이 시행되면서 국내 경제는 비약적인 고속성장을 하면서 골판지포장업계는 본격적으로 신수요 창출에 힘을 쏟게 된다.

목상자로 유통 출하되는 사과 배 감귤의 골판지상자 포장을 정부에 건의하고 철도청의 협력을 받아 화물수송시험을 통해 목상자 못지않은 품질을 입증한 시험결과를 갖고 KS규격화하고 정부 당국을 설득하여 농산물포장재로 채택시켜 유효수요 창출을 스스로 하여 왔으며, 급속히 확장되는 골판지시장에 골판지를 구입하여 상자를 제조하는 지함업체의 등장은 필연적인 산물이 되었다. 1974년 성수동 신안포장산업(김공규)의 등장도 이 시기에 맞춰져 있다.
3. 협력과 상생을 중시하는 리더쉽 만개(滿開)의 시대
 7말 8초의 정치적 격변기를 거치며 잠시 협회 활동은 멈추게 되고, 태림포장(정동섭), 삼보판지(류종욱), 대영포장(김승무), 부평판지(유주현)등에 의해서 상생협력을 통한 근대화 작업을 위해 협동조합 체제가 필요하여 1984년 한국골판지포장공업협동조합을 탄생시켜 새로운 역사를 쓰기 시작하였다. 후발주자 광신판지(유현기), 태영판지 (강빈구), 동진판지(김귀진), 산성피앤씨(김판길), 동주(전점표), 한청판지(김 청), 중앙포장(박병찬), 대아산업(박병웅), 아진피앤피(정태화), 연배적으로 한두 해 아래인 신대양제지(권혁홍), 한덕판지공업(이완종), 삼보판지(류종우), 한국수출포장공업(허용삼), 제일산업(손명섭)등 유난히 많은 지도자들이 주류를 형성하면서 상생협력을 실천하고 한국골판지포장산업의 현대화를 정착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

 8090년대와 2000년대 초입을 온몸으로 짊어져왔던 이분들은 저부가가치산업이라는 골판지포장산업의 태생적 한계를 안고 있으면서도 상호 협력과 상생만이 경영난을 극복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공존을 선택해 왔었다. 중소기업고유업종을 최고의 정책가치로 삼고 골판지 대기업자와 농협 골판지공장을 공조 견제해 왔으며, 1996년 무포장 산물 출하되는 대표적 농산물인 배추, 수박, 무의 골판지포장화사업을 공통의 가치로 알고 협심 진행해 왔던 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4. 경쟁우선 시장은 양극화(兩極化)를 낳는다.
 그러나 IMF라는 전대미문의 경영환경 변화는 협력보다는 경쟁 우선의 질서가 득세하게 되고 2천년대 초입에 이르러 IT산업혁명과 함께 중소기업의 입지는 위축되고 약육강식논리가 시장을 지배하게 된다. 골판지포장산업계를 포함한 전 중소기업계에서 중소기업제품의 우선 판매제도가 사라지고, 2006년 말 중소기업고유업종제도가 일몰되면서 경쟁에서 이탈되는 기업들이 속출하여 급격한 구조변화의 결과를 맞게 된다. 중소기업계와 영세자영업자의 시장 지위를 과도하게 박탈한 정치적·행정적 행위에 대한 아쉬움이 크게 남아 있지만,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리먼사태라는 또 다른 폭탄이 터져 불가역적 상황이 되어버린 것이다. 협력으로 공생을 추구하기에는 시장의 변화가 너무 빠르게 나타나고, 경영환경이 양극화되면서 기업집중도가 일관기업으로 편중되는 현상을 맞게 된 것이다.

 “한국골판지포장산업계가 중소기업형인가, 대기업형인가”의 물음이 시작되는 2007년도를 전후하여 전문골판지기업의 시장점유율이 70%를 점했던 이전의 업태상황은 180도로 변해 일관기업 70% 전문기업 30%라는 놀라운 결과가 2020년을 맞이한 현주소이다. 부피가 커서 수요지중심으로 분산분포 생산된다는 점에서 골판지포장산업계는 전형적인 중소기업형 산업이라 강변해 왔지만, 일관기업계는 비약적인 성장으로 대기업화되고 급기야 저부가가치산업이라 자조해온 우리산업에 사모펀드가 진입하면서 기존의 모든 질서가 부정되고 배제되어 버린 것이다. 특히 시장 내에서의 가치를 중시하는 사모펀드의 입장에서 자기의 이익을 유보하고 당장 상생과 협력에 동조하는 것은 기대할 수 없는 일이라는 것이다. 업계 부동의 1위 태림포장그룹 정동섭 회장의 퇴장과 사모펀드의 등장은 정신이 혼미할 정도의 충격파를 던져 주었다. 이를 기점으로 협력과 대화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는 확신은 空念佛이 되고, 자본의 크기와 힘의 논리가 우선되면서 소통은 불통으로 협력은 경쟁이 대신하는 時流를 맞게 되면서 “아직도 대기업형이 아닌가”라는 질문에 답해야하는 시점에 봉착했다는 것이다.

5. 2020년 이후를 관통하는 핵심가치(核心價値)를 찾아야...
  이제 촘촘하게 얽힌 인적관계를 통해 공존과 협력을 해왔던 인물 중심의 시대가 저물고, 자본의 크기와 시스템이 지배하는 정글식 자본주의가 한국골판지포장산업계에 불현듯 엄습해 왔다. 과거의 영화와 정을 중시하는 업계 분위기를 아쉬워하고 추억하기에는 시대는 변해 있고, 우리는 변화에 적응해야만 한다.

 그러나 한국골판지포장업계에 사모펀드 등장으로 협력하여 공존한다는 가치가 퇴조하는 계기가 되었고, 지속가능한 기업은 경쟁과 자본의 크기로 결정된다는 사실을 실증해 주었다고 하지만, 시장을 고도화시키고 파이를 키워내는 과업은 개별 기업들의 노력으로 이룰 수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골판지포장업계간 상생협력의 정신은 지속되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지난 2018년도 일관기업과 중소기업계간 체결한 “상생협약서”의 정신이 한층 고양되어야 한다. 이제 4050 골판지포장산업계 경영인들은 변화한 시대적 Needs를 반영한 2020년 이후를 관통하는 핵심가치를 찾아야 하며, 상생의 방법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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