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2-03-21 13:49
골판지포장 운송시스템 재구축 사업 시급
 글쓴이 : 운영자
조회 : 1,150  
골판지포장 운송시스템 재구축 사업 시급

                                                                                                                한국골판지포장산업협동조합
                                                                                                                        이  사  장      김  일  영

 2022년도 한국골판지포장산업계를 관통하는 시급한 과제는 운송시스템의 재구축으로 절대 부족한 인력을 운송효율 제고로 바로 세워야 하는 일입니다. 쿠팡 등 택배산업계의 운송 인력에 대한 막강한 흡인력으로 저임구조와 비효율로 일관된 제조업계의 전담운송체계는 운전기사들이 눈길조차 주지 않고 사양화되는 현실로 몰려지고 있어, 시대적 상황을 고려한 운송체계의 정비와 운송담당자의 Needs를 반영하지 못한다면 만성적인 운송인력 부족과 운송 고비용 구조를 극복하지 못하고 자멸할 것입니다. 실제 현장에서는 운송 인력이나 차량이 30%이상 부족할 뿐 아니라, 운송기사를 중심으로 시도 때도 없이 프리랜서 독립을 선언하는 일이 다반사로 벌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우리조합은 지난 20년 전 국책과제로 골판지포장산업 전자상거래(B2B)시범사업을 수행하면서 운송시스템의 개혁과 공동창고 운용만이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유력한 대안이라는 결론을 도출하여 골판지포장업계에 제시했었지만, 각기업의 영업기밀 노출과 경쟁력의 차이가 인정되지 않다는 이유로 백안시되었던 기억이 있다. 당시에는 인터넷 활용이 초보적 수준이고 연고 영업의 잔상들이 남아 있었기 에 고정적 단골거래처가 존재할 수 있었고, 이를 금과옥조처럼 조용하게 거래를 이어갈 수 있었기 때문에 운전기사들에 의해 거래처가 노출되는 것을 극도로 꺼릴만한 충분한 이유가 성립되었다면, 지금에 와서는 인터넷 기반 구매대행 확산과 운송풀 시스템의 보편화로 운송기사로 인한 영업기밀 침해 따위는 존재할 수 없는 시점에 도달했고, 정보의 소통과 교류활용이 경쟁력을 좌우하는 세상이 되었기 때문에 운송시스템의 재구축이 다가오는 한국골판지포장산업계의 현실적 과제로 떠오른 것입니다.



조합에서 생각하고 있는 운송시스템의 재구축 방향은
 첫 번째, 제조기업 전담운송체제에서 공용운송체제인 운송풀 시스템 도입입니다. 골판지포장은 부피가 큰 제품특성상 운송비 절감은 효율적 경영관리의 핵심이라 할 수있는데도 수도권 골판지포장업업계의 운송회전율은 1.4회전을 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제조공장에서 수요처 배달을 위해 맨몸으로 상차하고, 하차 배달 후 공차로 회송하는 현실에서 배태된 결과입니다. 골판지포장업계에 운송풀을 적용하여 안산 소재 공장에서 용인에 배달하고 인근지역 골판지를 연계하여 운송한다면 공차회송을 줄이고, 운송회전율을 제고시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어, 운전기사의 수입이 증가하고, 골판지포장기업의 운송비용절감과 경영효율 제고에 결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는 계산이 가능합니다. 근래에 카카오 대리, 화물운송 관련 공차넷 등을 활용한 운송풀이 화물영업에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는 점에서 골판지포장 전용 운송풀의 성공가능성을 예견할 수 있다고 봅니다.

 두 번째, 탑차, 윙바디 등 폐쇄형 적재함을 활용한 운송트럭 자동 상하역 시스템을 도입해야 합니다. 아열대성 기후로 변한 우리나라의 도로환경은 하절기에 비가 자주 내리는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관행적으로 벌크운송하고 있는 골판지의 경우 강우로 인한 운송차질은 유비무환이랄 정도로 다반사가 되었고, 운송도중 쏟아지는 비에는 속수무책 당할 수밖에 없는 지경임에도 세계에서 유일하게 벌크운송을 고집하고 있는 형국입니다. 운송기사의 수입확보와 박스업계에서 하역자동화를 받아낼 여건이 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불가피한 선택이라 얘기하지만, 매우 불합리한 논거임에는 확실한 얘기입니다. 폐쇄형적재함을 활용한 운송은 당장 수송량이 적다는 문제가 있겠지만, 운송회전률을 증가시켜 장기적으로 비용저감을 실현시켜주고, 절대 부족한 운송기사의 상하차부담을 지게차 상하차로 저감시키는 착한시스템이기 때문에 시급히 구축되어야할 과제입니다.

세번째, 운송기준을 수요지하차도에서 공장상차도 기준으로 전환하는 방향으로 거래 조건을 바꾸어야 급변하는 운송환경에 생존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운송비 부담이 상당한 현실에서 운송조건을 감안하지 않고 운송비가 일률 적용되는 골판지원지나 골판지, 골판지상자가격의 형성은 불합리한 시책의 결과라 단언합니다. 운송조건을 수요지하차도 조건으로 관행화되면서 왕복배달거리 10km나 100km의 운송비가 동일하다는 것은 소도 웃을 일 아니겠습니까. 이러한 기본적 원가개념도 없이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격경쟁이 난무하게 되고, 동업계간 거래불신이 싹트게 되는 것이므로 제품을 생산한 공장에서 상차도 조건으로 거래가격이 결정되는 방향으로 거래관행을 정착시켜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폐쇄형적재함 의무화 등이 정부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골판지포장 운송시스템 재구축을 국책과제로 연결시켜 추진할 생각입니다. 조합에서 설계하고 있는 얼개는 골판지포장의 운송체제 재구축 연구로 운송비 절감과 운송풀 도입으로 운송효율과 인력유출을 방지하고 정부(국토교통부, 중기부 등)정책건의 자료로 활용코자 연구를 하려는 것으로 건교부에 직접 정책건의가 가능한 건교부산하 건설교통연구원, 중기부산하 중소기업연구원 등 정부 인증 국책연구기관이나 물류정책 전문연구기관에 의뢰하고, 골판지포장업계가 망라하여 참여기업으로 동참하는 방향으로 그리고 있음을 감안하여 적극적인 관심과 협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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