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11-25 10:14
SC마닐라지 수급불안정, 농산물상자 생산에 차질
 글쓴이 : 운영자
조회 : 129  
SC마닐라지 수급불안정, 농산물상자 생산에 차질

 최근 SC마닐라지 수급이 불안정함에 따라 농산물상자 생산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해 농산물상자를 사용하는 농가 등에 피해가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SC마닐라지는 농산물상자 표면에 사용되는 지종으로 농산물 디자인, 규격, 출하자 정보 등을 표기하는데 주로 이용되고 있으나, 최근 SC마닐라지 제조업체의 공급 불안정으로 인하여 농산물상자 전문 제조기업에서는 농협 등 수요처에 원활한 공급을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해당사항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것은 첫번째로 신풍제지의 생산중단이다.
 백판지업계는 한솔제지, 깨끗한나라, 세하, 신풍제지, 한창제지가 주요 제조기업이었으나, 이 중 약 13%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신풍제지가 지난해 12월 31일부로 가동을 중단함에 따라 수급에 불안정을 야기한 것으로 보인다. 신풍제지 생산중단으로 백판지 생산량은 상반기 기준 지난해 대비 약 10만톤 가량이 감소하였다. 생산중단한 신풍제지의 제조설비는 지난 10월 한창제지가 인수함에 따라 4개 기업이 시장을 나누어 점유하게 되었다.

 두번째로 마스크 제조기업의 SC마닐라지 사용이다.
 올해 초부터 대두된 코로나-19로 인하여 국내 마스크 수요는 상당한 수준이었고, 마스크 품귀현상까지 발생한바 있다. 마스크에 대한 수요급증에 따라 마스크 포장상자로 사용되는 SC마닐라지의 수요 또한 증가함에 따라 수급불안정이 더욱 가속화되었다.

 최근 대양제지공업(주) 안산공장 화재로 인한 골판지원지 수급차질과 더불어 SC마닐라지 수급까지 불안정하게 됨으로써 골판지포장업계의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